more than 말레이시아/말레이시아 이민 정보

해외 이민 / 말레이시아의 비자 종류

korean_society_in_malaysia 2023. 2. 23. 09:00

 

 

 

안녕하세요~!

오늘은 말레이시아 이민을 위해 비자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해외로 이민을 올 경우 가장 중요한 것은 비자문제인데요.

비자를 발급받는 것부터 갱신하기까지 과정이 길고 복잡하여 어려움을 많이 느끼시는 것 같아요.

비자 발급이 딜레이 되는 바람에 취업이 되었다 하더라도 바로 말레이시아로 올 수가 없기도 하지요.

또 여러 가지 비자 문제로 이직을 할 경우엔 한국으로 되돌아갔다가 와야 하는 경우도 있구요.

불법체류자가 되지 않기 위해서 비자날짜를 잘 체크해 두고 갱신을 해야 하지요.

이런 번거로운 일이 없도록 영주권을 받을 수 있으면 좋으련만! 아쉽게도 말레이시아는 영주권이 거의 불가능한 국가입니다.

한번에 뚝! 딱! 하고 나오면 얼마나 좋을까요😭

여러가지로 비자발급은 힘든 과정인 것 같습니다.

 

 

비자에 어려움을 느끼시는 교민분들을 위해 오늘은 말레이시아 비자에 대해 포스팅해보려 합니다.

모두 여기를 주목! 해주세요 🧐

 

 

 

비자의 종류

 

사진:  Unsplash 의 mana5280

 

 

말레이시아를 방문하거나 거주할 계획이 있는 한국인 이민자이신가요? 

그렇다면 신청 가능한 비자의 종류와 신청 요건 및 절차에 대해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말레이시아에서 한국인 이민자가 이용할 수 있는 비자 유형에는 관광 비자(여행자 비자), 취업 비자(EP.Employment Pass), 학생 비자, 장기체류비자/은퇴비자 (MM2H.Malaysia My Second Home), 배우자비자, 가디언비자가 있습니다.

이러한 비자를 신청하려면 작성된 신청서, 유효 기간이 6개월 이상인 유효한 여권, 말레이시아 체류를 뒷받침할 재정적 수단 증명, 기타 각 비자 유형에 따라 알맞은 서류 등이 요구됩니다.

 

비자 신청 수수료와 처리 기간은 대사관 또는 영사관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비자를 신청하였다고 해서 정해진 기간 내에 나오는 것도 아니고, 딜레이 되어 언제 발급받을지 기약 없이 기다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비자를 미리 신청하여 처리 시간을 충분히 확보하고, 말레이시아에 더 오래 체류해야 하는 경우에는 연장 절차에 대해 알아두는 것이 중요하지요. 

또한 비자의 기간을 초과하여 체류하면 벌금, 구금 및 추방될 수 있으므로 비자를 초과하여 체류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말레이시아에서 한국 이민자로서 원활하고 번거로움 없이 생활하고 일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비자 유형과 신청 요건 및 절차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관광 비자

 

관광 비자는 관광, 가족 및 친구 방문 또는 기타 업무와 관련이 없는 목적으로 단기간 말레이시아를 방문할 분들을 위한 비자입니다. 

관광비자는 일반적으로 30일, 60일 또는 90일 동안 발급되며, 단일 또는 복수 입국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말레이시아에 관광 비자로 입국하였다 하더라도, 말레이시아 내에서의 체류 기간은 말레이시아 이민국의 심사를 거쳐 결정되며, 이에 따라 최대 90일까지 체류가 가능합니다. 

또한, 한 번에 장기간 체류 하든지, 여러 번 왔다 갔다 하든지 간에 총일수가 최대 90일을 넘겨서는 안됩니다.

 

관광 비자는 일정 기간 동안 말레이시아에서 체류할 수 있는 비자이지만, 이 기간을 초과하거나 다른 목적으로 말레이시아에서 체류하려는 경우에는 다른 비자 유형으로 전환해야 합니다.

 

관광 비자를 신청하려면 다음 서류를 제출해야 합니다
▷비자 신청서
▷유효 기간이 6개월 이상 남은 유효한 여권
▷최근 여권용 사진 2매
▷말레이시아 체류를 뒷받침할 수 있는 재정적 수단 증명

▷숙박 증빙 서류
▷왕복 항공권
▷거주 국가의 말레이시아 대사관 또는 영사관에서 요구하는 기타 서류

 

 

취업 비자 (EP,Employment Pass)

 

취업 비자(EP)는 말레이시아에서 일할 계획이 있는 분들을 위한 비자입니다. 

이 비자는 일반적으로 최대 2년 동안 발급되며 갱신할 수 있습니다. 

말레이시아의 BPO 회사에 입사하게 되면 기본적으로 발급받게 되는 것이 취업 비자 입니다.

취업 비자의 경우에는 대부분 회사에서 발급 및 갱신을 해주기 때문에 서류만 잘 준비한다며 큰 어려움이 없답니다.

 

EP는 말레이시아에서 장기적으로 일할 계획이 있고 말레이시아 회사에서 일자리를 제안받은 분들에게 이상적입니다.

 

EP를 신청하려면 다음 서류를 제출해야 합니다.
▷취업 패스 신청서
▷유효 기간이 6개월 이상 남은 유효한 여권
▷최근 여권용 사진 2매
▷고용 계약서 사본
▷교육 증명서 및 전문 자격증
▷말레이시아 고용주가 고용 사유와 계약 기간을 명시한 서신
▷본국의 말레이시아 대사관 또는 영사관에서 요구하는 기타 서류.

 

 

사진:  Unsplash 의 Izuddin Helmi Adnan

 

 

학생 비자

 

학생 비자는 말레이시아에서 공부할 계획이 있는 분들을 위한 것으로, 비자는 일반적으로 최대 12개월 동안 발급되며 갱신할 수 있습니다. 

 

학생 비자는 말레이시아에서 단기간 공부할 계획이며 말레이시아에서 취업할 계획이 없는 분들에게 이상적입니다.

 

학생 비자를 신청하려면 다음 서류를 제출해야 합니다.

▷학생 비자 신청서
▷유효 기간이 6개월 이상 남은 유효한 여권
▷최근 여권용 사진 2매
▷말레이시아 교육 기관의 입학 허가서
▷말레이시아 체류를 뒷받침할 재정적 수단을 증명하는 서류
▷모국의 말레이시아 대사관 또는 영사관에서 요구하는 기타 서류.

 

 

장기체류비자 / 은퇴 비자(MM2H.Malaysia My Second Home)

 

장기 거주체류 비자에 속하는 은퇴 비자(MM2H) 는 한국 국적자를 포함한 외국인이 말레이시아에 장기적으로 체류할 수 있는 비자로, 보통 10년의 기간 동안 체류할 수 있습니다. 

외국인 은퇴자, 투자자 및 숙련된 전문가들이 말레이시아를 제2의 고향으로 삼을 수 있도록 장려하기 위해 고안된 비자이지요.

신청자 본인과 배우자, 21세 미만의 미혼자녀 뿐만 아니라 60세 이상의 부모님들도 동반할 수 있습니다.

 

일종의 투자이민 형태인 이 비자는 발급받기 위해 본인의 자산 증명과 소득 증명이 필요하며 일정 금액을 말레이시아 은행에 예치해야 합니다.  말레이시아는 영주권 발급이 거의 불가능한 나라이기 때문에 외국인이 말레이시아에 장기거주 할 수 있는 거의 유일한 방법이지요.

 

MM2H 비자는 말레이시아에서 노후생활, 투자 또는 전문직 종사를 계획하고 있으며, 이에 필요한 재정적 수단을 보유하고 있는 경우에 적합 합니다.

 

MM2H 을 신청하려면 다음의 요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월소득 40,000링깃 이상(한화 약 1천만원이상), 현금자산 150만 링깃 이상(한화 약 4억 4천이상)을 증명하여 신청할 수 있습니다.

 

MM2H를 신청하려면 다음 서류를 제출해야 합니다

▷MM2H  신청서

▷유효기간이 6개월 이상인 여권

▷최근에 촬영한 여권 사이즈 사진 2장

▷말레이시아 체류비를 지원할 재정적 수단의 증빙 

▷인증된 병력증명서

▷해당 국가 말레이시아 대사관 또는 영사관에서 요구하는 기타 서류.

▷인증된 수익증명서

▷인증된 은행 서류

▷이민국 면담 시험(생산적이고 관련성 있는 질문에 대한 대답 필요)

▷추가적인 서류 제출 가능성이 있습니다.

 

https://mykorean.org/

 

말레이시아 한인회

말레이시아 한인회

mykorean.org

 

 

디펜던스 비자(DP)

 

디펜던스 비자는 말레이시아에서 워킹비자 또는 학생비자를 발급받은 외국인의 가족 구성원 (배우자 또는 자녀) 이 함께 말레이시아에 체류할 수 있도록 발급되는 비자입니다.

쉽게 말해서, 워킹비자 또는 학생비자를 가지고 있는 외국인의 가족에게 발급되는 비지이지요.

단, 디펜던스 비자를 받은 사람의 경우에는 말레이시아에 취업을 할 수가 없습니다.

취업을 하고자 한다면 디펜던스 비자를 취소하고 , 취업비자로 전환해야 한다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디펜던스 비자는 보통 해당 외국인의 비자와 동일한 유효 기간을 갖으며, 갱신이 가능합니다.

 

디펜던스 비자는 말레이시아에서 일하거나 학업을 하며, 그 과정에서 가족과 함께 생활하고 싶은 사람들에게 필요한 비자입니다.

 

디펜던스 비자 신청하려면 다음의 서류를 제출해야 합니다

▷디펜던스 비자 신청서

▷유효기간이 6개월 이상인 여권

▷최근에 촬영한 여권 사이즈 사진 2장

▷본인 및 가족 구성원의 결혼증명서 또는 출생증명서

▷해당 국가 말레이시아 대사관 또는 영사관에서 요구하는 기타 서류

 

 

가디언비자

 

가디언 비자는 말레이시아 학교에서 공부를 하는 만 18세 미만의 자녀의 보호자에게 발급되는 비자로,  보호자와 함께 말레이시아에 체류할 수 있도록 발급되는 비자입니다.

가디언 비자를 신청하려면, 가디언 비자 신청서, 학교나 대학의 입학 허가서, 보호자의 비자 등의 서류를 제출해야 합니다. 추가적인 서류 제출이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가디언 비자는 일반적으로 보호자의 비자와 동일한 유효 기간을 갖으며, 갱신이 가능합니다.

 

가디언 비자는 말레이시아에서 교육을 받기 위해 체류하는 18세 미만의 자녀의 보호자나 친척들에게 필요한 비자이지요.

 

 

배우자비자

 

말레이시아인과 결혼한 외국인은 말레이시아 배우자 비자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배우자 비자는 최대 5년 동안 입국 비자를 발급하는데요, 이는 말레이시아 배우자 비자를 처음 신청하면 1년의 유효기간을 주고 연장 시 4년 이상이 발급되는 방식입니다.

그래서 말레이시아 배우자 비자를 최대로 연장하려면 여권이 4년 이상 유효한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취업을 할 수 없는 디펜던스비자와 다르게, 배우자 비자는 취업비자로 전환하지 않아도 말레이시아에서 일할 수 있습니다.

취업을 위해서는 회사 등록서류, 결혼 증명서, 배우자 비자 등의 서류를 가까운 이민국 사무실에 제출해야 합니다.

 

영주권 발급이 거의 불가능한 말레이시아에서 유일하게 ,  결혼 5년 후에 말레이시아 영주권을 신청할 수 있답니다.



 

이렇게 말레이시아의 비자 종류에 대해서 모두 알아보았는데요.

말레이시아에서 살거나 일하려는 한국인들은 다양한 종류의 비자 유형과 각각의 신청 요건, 절차 및 중요한 사항들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이를 토대로 비자 신청을 스무스하게 처리하여 쾌적하고 원할한 생활을 영위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

 

비자 신청 방법과 절차에 대해서는 다음시간에 써 볼 예정이니 많이 많이 기대해주세요🤩

 

 

 

 

 

 

※ 비자의 조건 및 제출서류 등은 일부 변경되었을 수 있습니다.

 

 

 

 

 

 

말레이시아의 한인 소식이 궁금하시다면 , 다음 링크를 통해 더 많은 소식을 접해보세요!

 

> 말레이시아 한인회 공식 홈페이지

https://mykorean.org/

>말레이시아 한인회 공식 인스타그램

https://www.instagram.com/korean_society_in_malaysia/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