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re than 말레이시아/말레이시아 생활

말레이시아 교통/ 말레이시아에서 운전하기, 운전면허발급

korean_society_in_malaysia 2023. 3. 4. 09:39

 

 

 

안녕하세요 !

 

오늘은 말레이시아 교통정보에 대해 포스팅하려고 합니다.

말레이시아에서 자가로 운전을 하실 경우 운전면허 전환방법과 주의사항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해요.

 

말레이시아에 거주하면서 자가용을 이용할 계획이 있으신 분들은 주의 깊게 봐주세요!

 

 

 

 

국제운전면허

말레이시아는 왼쪽 차선 주행으로, 교통 법규도 다소 복잡합니다. 자동차 이용을 하기 위해서는 주의해야 할 점이 있는데요,

말레이시아 내에서 운전하려는 경우,  외국인은 국제 운전 면허증 또는 말레이시아 운전 면허증을 소지해야 합니다. 

말레이시아 정부는 국제 운전면허증을 인정하기 때문에, 국제 운전면허증이 있다면 여권과 함께 지참하여 일시적으로 운전할 수 있습니다. 단, 국제 운전면허증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1년의 기간이 한정되어 있으므로, 말레이시아에서 상시적으로 운전을 하려면 말레이시아 운전면허를 소지해야 합니다.

 

국제운전면허는 원칙상 입국도장이 찍힌 날로부터 국제면허증 유효기간까지 유효합니다.

다시 재발급하는 경우 한국에있는 가족들이 국제운전면허만 따로 대리 발급하여 국제배송으로  받는분들도 계시나, 여권에 한번이라도 출국한 도장이 찍혀야 다시 기간이 리셋되므로 한국으로 가서 발급받고 다시 오는 게 원칙입니다.

따라서 원칙상 입국도장 찍힌 날로부터 1년이 지나면 국제면허유효기간이 더 길다 해도 인정이 안됩니다.

국제운전면허증은 단기여행자를 위한 인정면허로 장기거주자는 해당국가 법률에 맞게 주재국 운전면허를 취득하거나 교환해야 하는 것이  맞는 것 이지요.

 

 

 

 

말레이시아 운전면허증으로 전환하는 방법

그렇다면 말레이시아 현지에서 시험을 보지 않고 면허전환은 가능할까 의문이실 텐데요

네 , 가능합니다!

외국인도 별도 시험 없이 국제 운전면허증와 비자를 가지고 있다면, 현지면허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한국에서 발급받은 국제운전면허증을 말레이시아 운전면허증으로 전환하려면 JPJ(교통국)에 방문해야 합니다.

아래는 말레이시아 JPJ에서 운전면허증 교환을 위해 준비해야 하는 서류와 절차입니다.

 

  1. 필요한 서류

  • 한국에서 발급된 국제운전면허증(원본) 원본 및 사본
  • 여권(복사본) 원본 및 사본
  • 비자(MM2H, 워킹비자, 배우자비자/가디언비자는 안됨) 원본 및 사본
  • 2장의 증명사진(크기: 25mm x 32mm)
  • Extract Driving License  (대사관 공증)

 

   2. 절차

  • 대사관에 예약 후 방문 Extract Driving License 발급
  • JPJ에 예약 후 방문하고 필요한 서류를 제출합니다.
  • 면허증 교환 수수료를 지불합니다.
  • JPJ에서 면허증 교환 신청서를 검토하고, 심사를 거친 후 교환 여부를 결정합니다.

 

   3. 조건

  • 말레이시아 내에서 거주하는 외국인이라면, 유효한 비자가 필요합니다.(MM2H, 워킹비자, 배우자비자)
  • 국제운전면허증 발급일로부터 1년 이내에 발급된 경우에만 교환할 수 있습니다.
  • 국제운전면허증 교환 신청 시에는 한국에서 발급한 국제운전면허증만 교환 가능합니다.

 

위와 같이 말레이시아에서 운전 면허증 교환을 위해 필요한 서류와 조건은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확한 정보를 확인하려면 말레이시아 JPJ에서 자세한 안내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주의사항

 

처음 받는 면허는 p면허(probation)로, 2년간은 초보운전면허로 운전해야 하고, 이는 차량렌트에 제약이 있어서 렌트를 해야 하는 예외의 상황 (사고 또는 자차로 이동하기 힘든 지역)을 대비해 보조로 항상 여권과 국제운전면허증을 가지고 다니시는 게 좋습니다.

특히 운전 시 경찰 검문을 많이 받게 되므로, 여권과 운전면허증은 항시 소지하고 다녀야 하고 유효기간도 항상 여유 있게 챙기시는 게 좋습니다. 자칫 유효기간이 넘어버리거나 여권이 없으면 경찰들에게 돈을 뜯기기 쉬우니까요 ㅠㅠ.

이동시 구글맵보다는 waze를 이용하면 실시간으로 경찰검문이 표시되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중고차를 구입할 때는 차 구입은 할부를 제외하고는 구입에 제한이 없습니다. 하지만, 차를 팔아야 해서 보험금 환불받을 때 본인명의가 아니면 환불받기 어려우므로 본인명의로 하는 것이 좋겠지요.

또한 전주인이 범칙금이 미납되어있는지 확인해봐야 합니다. 범칙금은 이전할 수 있기 때문에 이를 확인하지 못하고 구입하게 되면 새로운 차주가 몽땅 물어내야 한답니다.

말레이시아는 침수가 잘되는 특성상 침수차가 아닌지 꼼꼼히 확인해봐야 할 필요도 있습니다.

 

운전면허를 전환한다면 발급받는데 거의 6개월 소요되고, 운전을 할 수 있는 비자(워킹비자나 배우자비자, MM2H비자)에도 제한이 있습니다.

따라서 가디언비자, 학생비자의 경우 전환이 불가능하므로 이런 경우 새로 면허시험을 보고 따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원칙상으로는 안되는데 국제운전면허로 운전을해도 경찰들이 특별히 문제 삼는 것 같지는 않으나 운이 나쁘면 벌금을 내야 할 수 있으므로 필요하시다면 면허시험을 보는 것이 가장 안전한 방법 이겠지요.

 

 

 

 

오늘 제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말레이시아 생활에 많은 도움이 되실 수 있도록 또 다른 넉넉한 내용으로 준비해올 테니 많은 기대 부탁드려요!

 

 

 

 

 

 

 

 

👉 말레이시아 한인회에서 많은 소식을 받으시려면 클릭해 주세요

https://mykorean.org/

 

말레이시아 한인회

말레이시아 한인회

mykorean.org

👉More than 한인회 카카오톡 

https://open.kakao.com/o/gQSZ5YVe 

 👉 말레이시아 한인회 인스타그램 바로가기

https://www.instagram.com/korean_society_in_malaysia/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