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레이시아 취업 뽀개기/말레이시아 취업정보

해외 취업 / 말레이시아에서 취업하기 현실과 조언

korean_society_in_malaysia 2023. 2. 21. 09:15

안녕하세요!

 

최근에 더욱 한국에서 취업시장이 축소화되고, 취업이 어려워짐에 따라 더욱 해외취업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인 것 같습니다.

말레이시아 현지에서 직접 취업을 한 경험을 토대로 말레이시아 취업시장에 대해 하나씩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말레이시아에서 한국어를 강점으로 가지고 취업할 수 있는 방법과 회사정보에 대해 오늘 포스팅을 해볼까 합니다.

한국어를 구사하는 한국이라면 누구나! 말레이시아 BPO 업계에서 일을 할 수 있습니다.

일하는 방법에 대해 알고 싶으신 분들은 오늘 포스팅을 주목! 해주세요.

 


말레이시아에서 커리어를 찾고 있는 한국인이라면 BPO 업계가 훌륭한 출발점이 될 수 있습니다. 

말레이시아의 BPO 산업은 고객 서비스 및 기술 지원부터 콘텐츠 검토 및 디지털 마케팅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취업기회를 제공합니다.  말레이시아에는 BPO 회사들이 한국어를 구사할 줄 아는 것 만으로도 이러한 다양한 직무에 매력적인 후보자가 될 수 있는 강점이 될 수 있는 것이죠.

 

BPO 란 무엇인가!

그런데, BPO가 무엇인지 생소하시지 않나요?

BPO(Business Process Outsourcing)는 기업이 일부 또는 전체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외부 업체에 외주 맡기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기업이 자사의 업무를 처리하는데 필요한 인력, 기술, 시설 등을 외부 업체에 위탁하고, 외부 업체가 이를 대신 처리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고객 서비스, 회계 및 재무, 인사 관리, 데이터 처리 및 관리, 마케팅, 판매 및 주문 처리 등과 같은 작업을 아웃소싱할 수 있습니다.

 

특히나 말레이시아는 여러 가지 이유로 해외 대기업들이 말레이시아로 외주를 맡기는 BPO회사가 많이 발달되어 있습니다. 

말레이시아가 BPO의 중심지가 될 수 있었던 이유는 몇 가지가 있습니다.

  1. 인적 자원: 말레이시아는 다양한 언어 능력을 가진 숙련된 인적 자원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들은 영어, 중국어, 말레이어, 타밀어, 힌디어 등 다양한 언어를 구사할 수 있습니다. 이는 글로벌 비즈니스와의 소통과 커뮤니케이션에 큰 도움이 됩니다.
  2. 경제성: 말레이시아는 비교적 저렴한 비용으로 고품질의 BPO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는 인건비, 임대료 등 다양한 비용 부분에서 저렴하기 때문입니다.
  3. 인프라: 말레이시아는 뛰어난 인프라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에는 선진적인 통신 기술, 안정적인 전력 공급, 고속 인터넷 연결 등이 포함됩니다. 이는 BPO 회사들이 효율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합니다.
  4. 정부 지원: 말레이시아 정부는 BPO 산업을 지원하기 위한 다양한 정책과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이에는 인력 양성을 위한 교육 지원, 투자 유치를 위한 혜택 등이 포함됩니다.

이러한 이유로 말레이시아는 세계적인 BPO 센터로 성장해 왔으며, 많은 글로벌 기업들이 말레이시아의 BPO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덕분에 한국어가 필요한 프로젝트에서는 한국인을 필요로 할 수밖에 없고, 이는 한국인의 해외취업을 더욱 쉽게 만들어 주기도 하였지요.

 

 

 

https://mykorean.org/

 

말레이시아 한인회

말레이시아 한인회

mykorean.org

 

 

BPO 회사에 취업하려면.

말레이시아의 BPO 업계에서 한국어 사용자로 취업하려면 업계에서 사용되는 주요 언어인 한국어와 영어를 모두 능숙하게 구사할 수 있어야 합니다.(회사와 직무에 따라 "기본적인 회화 커뮤니케이션, 및 비즈니스 레벨도 요구") 또한 관련 학위 또는 졸업장이 있으면 다른 지원자보다 유리할 수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최소 자격요건은 전문대학교졸업 이상 또는 고졸일 경우 5년 이상의 경력이 요구됩니다. 

 

말레이시아에서 한국어를 구사할 수 있는 채용 기회를 제공하는 BPO 회사로는 Tdcx , Webhelp , Concentrix ,startek, Accenture  등이 있습니다. 이 회사들은 다양한 산업 분야의 고객에게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며 고객 서비스, 기술 지원, 콘텐츠 검토 및 디지털 마케팅 분야에서 한국어를 구사할 수 있는 직무를 제공합니다.

 

관심 있는 직무를 파악했다면 JobStreet, LinkedIn, 말레이시아 카페, 한인회 홈페이지 구인구직란  에서 온라인으로 채용 공고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 BPO 직무에 후보자를 전문적으로 배치하는 리쿠르터(맨파워,LTS 등)에 문의할 수도 있습니다.

보통은 링크드인과 같은 취업 포털에 구직희망을 하게 되면 수많은 리쿠르터로부터 연락을 받게 됩니다. 그리고 리쿠르터의 추천에 따라 회사를 선택하고 면접을 보게 되는 것이 일련의 순서입니다. 

 

BPO 해외취업의 장/단점

말레이시아의 BPO 산업은 경력 성장의 기회, 다양한 문화에 대한 노출, 경쟁력 있는 급여 등 많은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일과 삶의 균형, 문화적 차이, 법적 요건 등 고려해야 할 몇 가지 단점도 있습니다.

말레이시아의 BPO 업계에서 외국인 근로자는 문화적 차이와 언어 장벽으로 인해 업무 환경에 적응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인내심과 열린 마음을 갖고 현지 문화와 관습을 배우는 데 시간을 할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일과 삶의 균형을 유지하기 어려울 수 있는 야간 근무와 주말 근무 등 불규칙한 근무 시간에도 대비해야 합니다.

반면에 말레이시아의 BPO 산업은 경력 성장과 발전을 위한 많은 기회를 제공합니다. 말레이시아의 BPO 기업은 직원들이 기술을 향상하고 경력을 발전할 수 있도록 교육 및 개발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것으로 유명하지요. 이는 업계에서 경력을 쌓고자 하는 외국인 근로자에게 큰 이점이 될 수 있습니다.

요약하면, 말레이시아에서 한국어를 구사하는 BPO 업계에서 일하는 것은 도전적이지만 보람 있는 경험이 될 수 있습니다. 이 업계에서 일하기로 결정하기 전에 현실과 고려 사항을 인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올바른 준비와 마음가짐을 가지고 있다면 말레이시아의 BPO 산업에서 성공적이고 긍정적인 결과를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말레이시아의 한인 소식이 궁금하시다면 , 다음 링크를 통해 더 많은 소식을 접해보세요!

 

> 말레이시아 한인회 공식 홈페이지

https://mykorean.org/

>말레이시아 한인회 공식 인스타그램

https://www.instagram.com/korean_society_in_malaysia/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