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레이시아 취업 뽀개기/말레이시아 취업정보

말레이시아 취업 / 면접,급여, 복지,비거주자세금,해외취업정착지원금

korean_society_in_malaysia 2023. 4. 17. 09:00

 

 

말레이시아 취업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면서, 많은 분들이 저에게 말레이시아 취업이 어떻냐고 물어보시는데요.

그중에서도 많이 궁금해 하시는 부분들을 추려서 아무도 알려주지 않는 정보까지 낱낱이 포스팅해 보았습니다.

앞으로도 취업에 관한 포스팅들은 많이 올릴 예정이니 , 궁금하신 부분이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언젠가는 그 주제로 또 포스팅을 할지도.. ^^

 

 

말레이시아 취업 모든 것을 알려줘!
  • 면접

가장 먼저 BPO 회사에 이력서를 제출하고 나면 일반적으로 인터뷰와 시험을 거쳐서 선택됩니다. 이때, 인터뷰는 2차~3차까지 진행되며 1차는 인사담당자와, 2차는 팀장 또는 매니저와 진행이 됩니다. 보통은 2차에서 끝나지만 3차까지 가는 경우도 있습니다.

 

인사담당자와의 1차 인터뷰는 신상확인을 위한 가벼운 질문들이므로 어렵지 않게 통과하실 수 있습니다. 2차 면접에서부터는 회사에 따라 롤플레이를 하기도 하지만 예상질문이나 미리 숙지할 수 있도록 자료를 제공해주기도 하고 면접은 영어, 롤플레이는 한국어로 진행됩니다.  면접은 한국처럼 압박면접이나 높은 수준을 요구하는 취업이 아니고, 비교적 편안한 분위기에서 이루어지며 경험을 중요하시하기에 어떤 경험을 하였는지를 많이 물어봅니다.  


회사에 따라 자체 영어시험이 진행하게 되기도 하며, 별도의 공인 영어시험점수는 필수적이지 않습니다. 영어시험은 라이팅, 리딩, 스피킹으로 이루어지며 일상회화의 중상정도 요구되는 것 같습니다.

 

회사와 프로젝트에 따라 다르며, 롤플레이와 영어시험이 없이 면접으로만 이루어지는 회사들도 많습니다.

 

입사 과정이 끝난 후에는 비자 신청이 필요한데요,  대부분의 BPO 회사에서는 비자 신청에 필요한 서류 및 비용 등을 제공해 주기 때문에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 월급 

 높은 연봉은 기대할 수 없지만,( 한국에서 고소득이신 직장인 분들은 해외취업을 안 하시기 때문에 ) 한국 초봉에 비한다면 만족할 수 있는 금액을 받고 일을 할 수 있습니다.

BPO 2023년 상반기 기준 급여시세는 8000링깃(240만 원) 에서부터12000링깃(360만 원)이며 프로젝트에 따라 인센티브도(대략 200-1000링깃까지) 추가로 나올 수 있습니다만, 인센티브가 적더라도 기본급을 높여 가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정말 잘 나가는 현지인들의 경우에도 월급이 100-150만 원 선인 것을 생각한다면 한국인이 받는 월급 수준은 높은 수준의 생활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이것은 BPO 기준이고, BPO가 아닌 현지 회사에 들어가는 경우는 한국어 특혜가 없기 때문에 현지인과 같은 수준의 월급을 받게 됩니다. 

 

가장 주의해야 할 것이, 월급인상이 어렵고 월급인상을 하려면 매번 이직을 통해 월급을 높여야 한다는 것이  해외 노동자로서 가장 어려운 부분이기도 합니다.

일반적으로 거의 대부분의 BPO회사들은 외국인에게 매년 월급을 인상해 주는 것이 아니라 , 새로 들어오는 신입이 후임보다 월급을 높게 받고 들어옵니다. 급여시세가 8000-12000링깃으로 형성되어 있다 해도 정해진 것이 아니기 때문에 회사에서 부르는 게 값이고, 사람이 부족하면 부족할수록 더 높게 불러 사람을 뽑기 때문에 이러한 현상이 생기는 것입니다. 그래서 월급인상을 못할 바에야 새로운 곳으로 이직하여 더 높은 급여로 받는 것이고요.

 

일부 회사는 이런저런 이유로 동결을 해버린다거나 심한 경우 삭감해 버리는 경우까지도 있습니다. 이러한 불상사를 막으려면 계약 전에 계약서를 꼼꼼하게 읽어보고 체크해 보는 것이 좋겠지요. 이러한 부분들이 해외 노동자로서 참 어렵고 속상한 부분인 것 같습니다.

 

 

 

  • 경력단절과 프로젝트의 이해

가장 걱정되는 부분은 한국에서 이어오던 경력단절이 될 수 있겠는데요, 나는 한국에 대한 미련도 경력도 없다 하시는 분들에게는 조금 더 쉬운 선택이 될 수도 있겠습니다만 대부분 경력 부분 때문에 많이 고민하시다가 해외취업을 포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실상 말레이시아에서 한국인들이 한국어 특혜로 할 수 있는 프로젝트는 BPO에 한정되어 있고, 고객서비스 및 상담(cs), 콘텐츠 리뷰어(검수), 세일즈, 마케팅으로 제한적이기 때문입니다. 

 

한국에서 이어오던 경력이 있다면 단절이 될 수도 있겠지만, 그렇다고 경력 단절이라 하기도, 아니라고 하기도 애매한 것은  여기서 새로운 경력으로 개발해 나간다면 얼마든지 경력개발이 되기도 하기 때문에, 얼마나 잘 활용을 하고 개발해 나갈 것인가가 더 중요할 것 같습니다.

단, 고객서비스 상담(cs)나 콘텐츠 리뷰어의 경우 한국으로 돌아갔을 때 크게 활용될 수 없는 프로젝트이므로 경력을 생각하신다면 세일즈나 마케팅 쪽이 더 좋습니다. 이곳에서 세일즈 나 마케팅 경력을 쌓으시고 난 후 한국에 가서도 그 경력으로 이어서 일하시는 분들도 계시는 것을 보면 해외취업이 무조건 경력 단절이다라고만 보기는 어려운 것 같습니다.

 

물론 cs나 콘텐츠 리뷰어도 한국에 돌아갈 것이 아니고, 이곳에서 쭉 경력을 이어 나가겠다 하시는 분들이라면 괜찮습니다. 프로젝트에 따라 업무강도는  다르기는 하지만 규모가 크지 않은 cs의 경우 세일즈나 마케팅에 비해 업무가 수월한 편이고, 콘텐츠 리뷰어의 경우에는 야간시프트인 단점이 있지만, 사람을 상대할 필요가 없이 스트레스가 적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 복지

말레이시아로 취업이 인기가 많아지고 있는 이유 중 하나는, 워라벨을 누릴 수 있는 근무환경과 복지일 것입니다. 아주 높은 복지나 워라밸을 기대한다면 무리지만, 69시간 체제로 가고 있는 한국에서 매일 야근을 해야 한다면 , 적어도 출퇴근시간과 연차와 쉬는 날들이 보장된 말레이시아가 훨씬 조건이 좋은 것은 사실입니다. 프로젝트에 따라 시프트 근무, 야간근무를 해야 할 수도 있지만, 추가근무를 하게 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물론 프로젝트에 따라 다르며 한국인이 많은 프로젝트의 경우 한국의 수직문화가 존재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대부분 수평적인 문화로 업무에 대한 스트레스가 낮습니다.

 

회사마다 차이는 있지만 보통 연차는 보통 15일, 병가는 14일, 추가로 말레이시아 공휴일에 나오는 대체휴가 3일 정도 되며, 말레이시아 공휴일을 따르느냐, 한국공휴일을 따르느냐에 따라 대체휴가는 차이가 있습니다. 한국공휴일에도 일을 해야 하는 경우 대체휴가로 대체되며, 이는 연차처럼 사용할 수 있고, 이 공휴일들을 전부 모으면 연차 이외에 대체휴가로 나오는 휴가가 15일이 더 주어집니다. 연차를 모두 써야 병가가 가능한 한국과 다르게 병가도 연차에 상관없이 사용할 수 있고 병가를 내는 것이 까다롭지 않습니다.  

 

비자, 말레이시아로 올 때 편도 항공권, 숙박비, 의료보험 는 대부분의 BPO들이 제공해 주는 혜택이고, 추가로 EPF(현지 연금과 같은 개념) 제공, 보너스 유무 그밖에 제공되는 혜택이 있는지 확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 비거주자 세금

말레이시아에서 일하는 외국인은 일을 처음 시작하는 날로부터 6개월(183일) 동안 비거주자로 분류되어서 첫 6개월간은 30%의 세금을 부담하게 됩니다. 하지만 다음 연도 세금정산 시 모두 환급받을 수 있으므로 세금정산은 꼭 해주셔야 합니다.

​183일을 체류한 뒤에는 일반세율로 복귀되어 소득에 따라 일정비율로 세금을 내게 됩니다. 이때 내는 세금은 환급되지 않으며 , 소득에 따라 10%~25%까지 고소득일수록 더 많이 내게 됩니다.

 

  • 월드잡플러스 해외정착지원금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는 해외 취업에 성공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해외정착지원금'이라는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2023년 기준으로, 말레이시아처럼 지원금 우대 국가로 취업한다면 총 500만 원 상당의 지원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인원수가 많으면 많을수록 예산이 한정되어 있어 지원금 금액이 적어진다는 슬픈 사실.. 몇 해 전만 해도 800만 원의 지원금을 받을 수 있었다고 하는데, 500만 원으로 줄었습니다.
적어진 금액이기는 하지만, 어렵고 힘든 해외정착에 정말 단비 같은 지원금이니 그때 신청할걸 하고 후회하지 마시고 미리미리 준비해 두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단, 중요한 것은 취업하기 전에 월드잡플러스에 회원가입을 하고 이력서를 올려야만 인정이 됩니다.
그 외의 조건에 관해서는 월드잡플러스 홈페이지를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https://www.worldjob.or.kr/new_index.do

 

월드잡플러스

한국산업인력공단 운영, 해외취업, 해외진출정보, 해외채용공고, K-Move스쿨, 해외취업정착지원금 등

www.worldjob.or.kr

 

 

 

 

 

 

 

👉 말레이시아 한인회에서 많은 소식을 받으시려면 클릭해 주세요

https://mykorean.org/

 

말레이시아 한인회

말레이시아 한인회

mykorean.org

👉More than 한인회 카카오톡 

https://open.kakao.com/o/gQSZ5YVe 

 👉 말레이시아 한인회 인스타그램 바로가기

https://www.instagram.com/korean_society_in_malaysia/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