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re than 말레이시아/말레이시아 이민 정보

2023 말레이시아 연말 정산 e-filing 하기

korean_society_in_malaysia 2023. 3. 10. 14:03
 
안녕하세요 !
 
말레이시아는 3월달부터 4월달까지 연말정산(e-filing)을 해야합니다.
4월 말일 이후로 진행할 경우에는 벌금이 부과될 수 있으므로 늦지않게 준비해야하는데요.
워낙 번거럽고 어려워서 연말정산이 힘드신 분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프로세스 정리하여 드리니 참고해주세요.
 

 

 

시작하기에 앞서, 다음을 준비해 주세요.

> 금액확인 및 대조를 위해 TAX정산을 위한 문서를 미리 발급받아주세요 (레터, EA문서 등등 회사 내에서 발급가능합니다.)

  문서 제목에 EA로 되어 있는 것이 맞다면 아래와 같이 진행이 가능합니다.


1. 하실 로그인 - https://mytax.hasil.gov.my/ 

 

MyTax

 

mytax.hasil.gov.my

 

하실에 사이트에 접속하여 ENG로 바꿔주시고 로그인을 합니다.

로그인할 때 아이디는 여권 ID로 하면 됩니다.

 

 

여권번호로 로그인을 시도하면 다음과 같은 창이 뜹니다. 둘 중에 한 가지 방법으로 인증하여 로그인할 수 있습니다.

> 오른쪽 버튼 e-KYC버튼을 눌러주면 앱을 다운로드하기 위한 QR코드가 뜹니다,

QR코드를 스캔하여 핸드폰으로 다운로드하고, 인증을 진행하면 됩니다.

 > e-CP55D 왼쪽버튼을 누르면 이메일로 인증이 가고, 이메일의 링크를 접속하여 아이디 등록을 하면 됩니다.

로그인을 완료하면 이전 연도 e-filiing 정보와 SG로 시작하는 번호가 IG로 변경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으로 세금 신고를 시작하려면 먼저 세금 참조 번호(TRN)와 전자 신고 PIN이 있어야 합니다.

 

세금참조번호는 홈페이지의 e-Dafter(신규 납세자가 소득세 참조 번호를 받을 수 있는 소득세 파일 등록 시스템)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 처음 로그인하면 자동으로 다음과 같은 화면으로 넘어가기도 하고, 홈페이지 첫 화면의 배너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본격적으로 시작 !
 
로그인을 완료하면 바로 다음화면으로 넘어가게됩니다.
화면 상단에 Ez Hasil service 탭을 클릭하면 e-filing항목이 뜹니다
 
 
 
 
 
 
3. e-BE로 들어가기 : (본격적인 시작!) 
 
e-filing 을 누르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맨 첫번째 칸 e-BE Year of Assessment 2022를 클릭해주세요.
 
 
 
e-BE Year of Assessment 2022는 올해진행하는 세금정산으로, 회사에서 받은 문서제목에 BE라고 되어있는지 확인하세요!
e-Application for Amended BE는 이전에 진행한 모음집이고
e-form은 사업을 하시는 분들을 위한 폼으로 회사원분들은 해당사항이 없습니다.
 
진행하는 중에 화면이 닫히거나 장시간 입력되지않을경우 자동으로 창이 닫혀도 당황하지 마세요!
입력 전 진행단계 까지 자동으로 저장되어 다시 접속해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후의 자세한 순서와 방법은 아래 링크에 자세하게 포스팅해주셨으니 링크 확인을 해주세요!

https://sonstephen.tistory.com/m/21

 

[말레이시아 세금정산] 이번 포스팅을 놓치면 2023년도는 땅을 치고 후회할 수 있는 말레이시아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좀 중요한 포스팅이 될 거 같아요. 한국은 3월1일부터 학생들의 개학이 시작된다면 말레이시아에서 저희같은 직장인들은 E-Filing이라는 1년 전에 한 연말세금정산 같

sonstephen.tistory.com

 
 
 
 
3.세금정산서 확인
 
 
마지막에 e-filing 완료후 최종 Summary에서 최종 환급 예상액을 확인하실 수 있으며 e-BE 파일은 따로 저장하셔도 되시고, 나중에 홈페이지에서 다시 열람할 수 있습니다.
 

완료하기전 모든 정보를 꼼꼼히 다시 체크해주세요, 잘못된 정보로 수정이 필요한경우 벌금이 부과될 수 있습니다.
 
 


4.주의사항
 
-하실에서 택스 번호가 나온 이후 여권번호가 변경된 분들은 하실 방문이 필요합니다.
- 하실에서 e-filing 하는 동안 기입하는 금액에 대한 부분은, 거짓없이 입력하실 것을 권장드립니다. 환금이 안되어서, 하실에 방문할때 모든 금액에 대한 영수증을 하드 카피로 출력해 가야 합니다.
- 하실에서 e-filing에 넣는 계좌 정보는 회사에서 발급해준 레터내 계좌정보와 일치하지 않는다면 환급이 멈추게 됩니다.
- 모든 프로세스중 잘못기입해서 하실을 방문해서 정정하게되는경우, 경우에 따라 벌금이 발생할수 있으니, 한 번 하실때 신중하게 진행하실 것을 안내드립니다.  
- 일반적으로 환급은 한두달정도 시간이 걸리는데, 주변에서도 다 환급 받았는데, 나는 환급 못받았다 하시는 분들은 하실을 방문해보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여러가지 사유로 pending된것일 수 있습니다.   
- 2022년 3분기 이후 입사하신분들 , 2023년에 입사 하신분들께는 해당 되지 않습니다. (즉, 말레이시아에 182일 이상 거주하지 않으신 분들은 해당이 되지않습니다)


 
 

5. 추가적으로 세금공제 내역은 다음을 확인하여 주세요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