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re than 말레이시아/말레이시아 이민 정보

해외이민 정말 괜찮을까? 유학, 해외취업, 해외사업

korean_society_in_malaysia 2023. 3. 31. 12:34

 

 

 

 

안녕하세요.

 

말레이시아의 이민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만큼 유학, 사업, 취업 등 다양한 목적으로 이민 오시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오늘은 이민을 고려하시는 분들을 위해 정말 말레이시아로 이민와도 괜찮은지에 대해 포스팅을 해보려고 합니다.

 

 

해외로 나가는 것은 많은 사람들이 꿈꾸는 일 중 하나입니다. 새로운 문화를 경험하고,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며, 세상을 넓히는 등의 이유로 해외로 떠나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해외로 나가는 것은 쉬운 결정이 아닙니다. 여러 가지 고려해야 할 사항들이 많기 때문입니다.

 

 

 

 

1. 오기전에 고려해야 할 것

 

첫 번째로 고려해야 할 사항은 돈입니다. 해외여행과는 다르게 해외에서 산다는 것 자체로 감당해야 할 리스크가 많습니다. 그중 돈도 예외가 아닐 수 없습니다. 해외로 나가 산다는 것은 비용이 많이 듭니다. 항공권, 집 구하기, 생활비부터 필요한 가구와 생필품 구입하기 등 만만치 않은 초기자본을 모두 부담해야 합니다. 그래서 미리 충분한 예산을 마련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현지에서 일할 계획이 있다면, 미리 준비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두 번째로는 비자입니다. 해외로 나가기 위해서는 비자를 취득해야 합니다. 비자는 각 나라마다 규정이 다르기 때문에, 먼저 자신이 가고자 하는 나라의 비자 규정을 확인해야 합니다. 비자를 취득하는데에는 시간과 비용이 들기 때문에, 충분한 시간을 두고 준비해야 합니다.

 

세 번째로는 언어입니다. 말레이시아는 다민족국가로 기본적을 영어를 사용합니다. 게다가 한국어를 사용하는것이 취업에 큰 강점이 되기 때문에 영어를 못하더라도 취업이 어렵지 않습니다. 하지만 많은 분들이 여기 와서 영어를 공부해야겠다고 생각을 하시는데, 유학을 오는 것이 아닌 이상 일을 하면서 새로운 언어를 배우기란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영어가 부족하다면 미리 공부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현지에서 언어를 익히는 것도 가능하지만, 기본적인 회화를 미리 익혀두면 현지에서 적응하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

 

마지막으로는 문화적 적응입니다. 생각보다 나라의 문화차이는 크고, 자신이 생각하는 것과 다를 수 있습니다. 말레이시아는 이슬람국가이고 그에따른 많은 제약이 있을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유흥과 술 담배 그리고 돼지고기를 지양하기 때문에 세금이 붙어서 더 비싸거나 돼지고기를 구하는데 조금 어려울 수 있습니다. 또한 한국의 빠른 문화를 기대한다면 완전히 버리는 것이 좋습니다. 처음에는 모든 프로세스가 느려 답답하게 느껴질 수 있지만 적응만 한다면 여유로운 생활에 만족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현지 문화를 미리 조사해 보고, 적응하는 데에 노력해야 합니다. 자신의 문화적 가치관과 다른 문화를 존중하며,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것이 좋습니다.

 

해외로 나가는 것은 자신의 삶에 큰 변화를 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만큼 많은 고민과 준비가 필요합니다. 충분한 준비를 한 뒤, 자신의 꿈을 이루어 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2.그런데, 왜 말레이시아 일까?

 

최근에는 말레이시아가 경제성장과 관광산업 발전 등으로 인해 인기 있는 국가 중 하나가 되었으며, 이에 따라 한국인들도 말레이시아를 찾는 경우가 많아졌습니다.

말레이시아는 또한 낮은 비용으로 고품질의 생활환경을 제공합니다. 생활비용이 저렴하고 다양한 음식과 문화 체험을 할 수 있으며, 자연환경도 풍부합니다. 이런 다양한 이유로 인해 매력적인 국가 중 하나이며, 한국인들이 이민을 고려할 때 많은 장점을 제공합니다.

 

 

  1. 유학

말레이시아는 영어권 국가이고, 국제적인 수준을 유지하면서도 상대적으로 저렴한 학비를 제공하기 때문에 인기가 매우 높습니다. 

말레이시아로 초중고 유학을 오는 이유는 다양합니다. 먼저 말레이시아는 교육시스템이 발전되어 있어, 전통적인 교육 방식에서 벗어나 창의적인 교육 방식으로 초중고생들의 능력 발휘를 도와줍니다. 또한, 말레이시아는 다양한 언어를 사용하고 있어, 영어와 중국어, 말레이어 등 다양한 언어를 배울 수 있습니다. 이는 전 세계에서 인정받는 국제적인 교육환경을 제공합니다. 

또한, 말레이시아는 안정적인 정치환경과 경제성장으로 인해, 많은 기업들이 말레이시아에 진출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말레이시아는 외국인들에게 매우 호의적이며, 유학생들 또한 비교적 쉽게 비자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해외 대학교 진출을 위한 유학

한국에서 한국인이 SKY대학을 가려면 수능을 보고 검증된 성적으로 입학이 가능하지만, 외국인의 경우 수능을 보지 않아도 한국어 능력만 검증이 되면 한국인보다 쉽게 한국의 SKY대학교 입학이 가능합니다. 마찬가지로 해외 유학을 가는 우리나라의 많은 학생들도 해외의 대학교에 입학하려면 영어만 잘해도 입학이 어렵지 않습니다. 더 다양한 경험과 폭넓은 지식을 쌓기 위해 유학을 하기 도하지만, 해외 대학 입학의 진입장벽이 낮아지는 매리트 때문에 유학을 선택하게 됩니다.

 

 

 

 

  1. 취업

말레이시아로 취업을 한다면 안정적인 경제와 좋은 복지 환경이 장점입니다. 말레이시아는 안정적인 경제성장률을 보이고 있으며, 인적자원의 저렴한 비용으로 해외기업들의 투자유치를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말레이시아에는 많은 기업들이 존재하며, 취업 기회가 많습니다. 때문에 다양한 분야에서 한국어를 할 수있는 사람이 필요하고, 한국어를 할 줄 아는 것만으로도 취업이 어렵지 않습니다. 간혹 영어시험을 보고, 면접에서 롤플레잉을 하기도 하지만 예상질문이나 미리 숙지할 수 있도록 자료를 제공해주기도 합니다. 한국처럼 압박면접이나 높은 수준을 요구하는 취업이 아닙니다. 비교적 편안한 분위기에서 이루어지고, 경험을 중요하시하기에 어떤 경험을 하였는지를 많이 물어봅니다.  하지만 최근 들어서 Korean spraking의 취업 기회가 말레이시아인에게 우선적으로 제공되기 때문에, 이전보다 일자리를 빼앗기고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외국인으로서 취업을 계획하는 경우 열심히 자기소개서와 이력서를 작성하고, 적극적으로 지원해야 합니다.

 

말레이시아로 취업이 인기가 많아지고 있는 이유중 하나는, 워라밸을 누릴 수 있는 근무환경과 복지일 것입니다. 아주 높은 복지나 워라밸을 기대한다면 무리지만, 69시간 체제로 가고 있는 한국에서 매일 야근을 해야 한다면 , 적어도 출퇴근시간과 연차와 쉬는 날들이 보장된 말레이시아가 훨씬 조건이 좋은 것은 사실입니다. 프로젝트에 따라 시프트 근무, 야간근무를 해야 할 수도 있지만, 추가근무를 하게 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물론 프로젝트에 따라 다르며 한국인이 많은 프로젝트의 경우 한국의 수직문화가 존재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대부분 수평적인 문화로 업무에 대한 스트레스가 낮습니다.

 

높은 연봉은 기대할 수 없지만,( 한국에서 고소득이신 직장인 분들은 해외취업자체를 안 하실 거 기 때문에 ) 한국 초봉에 비한다면 만족할 수 있는 금액을 받고 일을 할 수 있습니다. 한국인이 받는 월급 수준만큼 받으면서 물가는 낮은 말레이시아에서 생활을 하면 높은 수준의 생활이 가능하다는 것이죠. 이러한 이유로 많은 젊은이들이 해외취업을 꿈꾸고 오고 있는 추세입니다.

 

 

 

  1. 사업

말레이시아에서 사업을 시작한다면 경제성장과 안정성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말레이시아는 세계에서 가장 경쟁력 있는 국가 중 하나로 인식되며, 비즈니스를 위한 환경이 매우 적합합니다. 특히, IT 및 제조업 분야에서는 매우 유망한 시장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말레이시아는 인적자원의 비용이 저렴하고, 경제성장률이 높은 나라이기 때문에 사업을 시작하기에 적합한 나라입니다. 이미 한국은 포화 상태이고 성장할만큼 성장한 한국에서 사업을 하여 성공한다는 것은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7-80년대 개발도상국시기에 큰돈을 벌고 수많은 기업들이 생겨났던 한국처럼 , 개발 가능성이 무궁무진한 동남아시아에서 사업을 하는 것이 유리하기에 많은 분들이 해외사업으로 진출하는 것 같습니다.

 

 

말레이시아에서 사업을 하는 경우, 말레이시아는 낮은 생활비와 적극적인 정부 정책으로 인해 여러분야에서 사업을 시작하는 것이 상대적으로 용이합니다. 또한 중국, 일본, 인도 등 주변 국가들과의 거래량이 높아서 물류가 발달하였습니다. 그러나 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언어와 문화, 법규에 대한 이해도가 필요하며, 지역적인 이슈들에 대한 대처 능력이 필요합니다. 말레이시아는 기업의 법적 규제가 다소 복잡하며, 외국인으로서 사업을 시작하려는 경우 현지 법률과 제도를 충분히 이해하고 준비해야 합니다. 

 

 

 

 

결론적으로 말레이시아로 유학, 취업, 사업을 하는 것이 상대적으로 쉽고, 경제성장이 안정적인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현지 기업과의 경쟁이 치열하고, 법률적 제약이 존재하므로 신중한 계획과 대비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이민을 고려하는 사람들은 현지에서의 생활환경과 취업시장, 사업시장 등을 충분히 분석하고 준비해야 합니다. 이민을 결정하기 전에는 가능한 한 많은 정보를 수집하고, 전문가의 조언을 듣는 것이 좋습니다.

 

 

 

 

 

 

 

👉 말레이시아 한인회에서 많은 소식을 받으시려면 클릭해 주세요

https://mykorean.org/

 

말레이시아 한인회

말레이시아 한인회

mykorean.org

👉More than 한인회 카카오톡 

https://open.kakao.com/o/gQSZ5YVe 

 👉 말레이시아 한인회 인스타그램 바로가기

https://www.instagram.com/korean_society_in_malaysia/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