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re than 말레이시아/말레이시아 생활

말레이시아 정보/ 2023년 말레이시아의 공휴일 & 4월,5월,6월 공휴일 정보

korean_society_in_malaysia 2023. 4. 5. 08:09

 

 

 

안녕하세요.

 

말레이시아는 국가공휴일이 많기로도 유명한데요

말레이시아에서 거주하다 보면 공휴일에는 교통 정체가 심해서 일정을 잡을 때 꼭 참고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말레이시아의 연중 공휴일

 

 

말레이시아는 국왕국가로, 9개 각 주의 술탄(왕)이 있고 이 9명의 술탄은 5년에 한번씩 교대로 선출됩니다.  때문에 술탄의 탄신일을 기념하는 날도 공휴일로 지정되기도 하고, 다민족 국가인만큼 중국계, 말레이계, 인도계의 각종 민속명절도 모두 공휴일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국가 전체 공휴일뿐만 아니라 각 주마다 그 지역에 해당되는 공휴일이 또 따로 있습니다.

한국에서는 일 년 전체 공휴일을 합쳐도 15일 이내밖에 안 되는데 비해, 말레이시아 국가공휴일과 지역공휴일을 다 합친 공휴일은 무려 61일! 지역공휴일을 제외한 국가공휴일만 해도 20일입니다. 거기에 내가 살고 있는 지역까지 합하면 더 많아지겠지요.

연휴가 많기도 하고 길기도 한만큼 연휴기간에는 사람들이 많이 나오기 때문에 차량이 많이 막히기도 합니다.

 

다음은 국가공휴일과 지역공유일을 모두 포함한 말레이시아의 공휴일입니다.

 

 

 

 

 

 

2023년 다가올 4월, 5월, 6월 공휴일

앞으로 다가올 공휴일이 많은데요, 특히 4월에는 라마단 기간이 끝난 후 축제가 크게 열리기 때문에 일정이 있으시다면 공휴일을 피해서 일정을 잡으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다음은 지역공휴일을 제외한 4월, 5월, 6월에 있을 국가공휴일을 알아보겠습니다.

 

Hari Raya Puasa

2023년 Hari Raya Puasa는 4월 22일부터 24일까지 3일입니다. 이 날은 이슬람에서 가장 중요한 종교적 의무 중 하나이자 이슬람의 다섯 기둥 중 하나인 라마단( saum ) 의 금식을 완수한 것을 축하하는 것으로, 이슬람 달력에서 가장 크고 중요한 행사 중 하나입니다.  

 

이 기간에 사람들은 새로운 옷을 입고, 가족과 친지들에게 선물을 주고받으며 서로 방문하여 축하를 전합니다. 또한 이 기간 동안 이슬람신자들은 자선을 베풀어 빈곤층에게 도움을 주기도 하며, 몇몇 지역에서는 문화 행사와 축제도 개최됩니다. 비신도자들 또한 함께 축제 분위기에 동참할 수 있습니다.

 

 

Labour Day (근로자의 날)

말레이시아의 노동절은 5월 1일로 국제 노동자의 날, 노동절 이라고도 합니다. 노동절은 전 세계 많은 국가에서 공휴일이고 노동자의 권리를 존중하고 보호하는 날입니다.

 

 

 

Wesak Day

웨삭 데이는 5월 4일로, 부처의 탄생, 깨달음, 죽음을 기념하는 날입니다.  Brickfields의 Maha Vihara 불교 사원과 같은 전국의 불교 사원에서 활동이 열립니다.  불교 달력에서 가장 중요한 축제 중 하나이며 완전한 존경과 헌신으로 기념됩니다. 

 

행사는 신자들의 명상을 위해 일출에 사원에 모이는 것으로 시작됩니다. 저녁에는 사원에서 쿠알라룸프르 시내까지 촛불 행렬이 열립니다. 수천 명의 불교도와 구경꾼들이 불상이 들어있는 수레의 행렬에 길을 따라 줄을 서는 장관을 볼 수가 있습니다.

행렬이 사원으로 돌아온 후 특별 야외 축복 예식이 거행되며 Wesak Day의 의미에 대한 설교가 열리고, 승려들이 명상, 노래, 부처님께 기도를 드리는 것으로 보내집니다.

 

 

 

The Yang di-Pertuan Agong's Birthday

이 날은 국왕탄신일을 기념하는 날로, 6월 5일입니다. 말레이시아인들은 국왕 폐하의 생일을 축하하기 위해 쿠알라룸프르에서 호화로운 축제를 합니다. 행사에는 군주제에 대한 말레이시아 군대의 충성을 상징하는 Trooping of the Colors를 볼 수 있습니다.

 

 

 

Hari Raya Haji

하리 라야 하지(Hari Raya Haji)는 6월 29일로, 이 날은 동물을 제물로 희생함으로써 알라에 대한 순종을 표하는 날이며 동시에 "희생"을 기억하는 날입니다. 이슬람 경전에서 하나님이 이브라함에게 믿음의 시험으로 그의 아들을 제물로 바치라고 명하셨을 때, 극단적인 명령까지도 신의 명령에 순종한 것으로 유래되었습니다.  

 

이 날은 현지 무슬림이 아침 일찍 일어나 인근 모스크에서 기도하는 것으로 시작됩니다. 그들은 새 옷을 입고 행복한 마음으로 가족과 친구들을 방문하고 풍성한 명절 음식을 함께 나누며 하루를 보냅니다.

 

이 날에는 염소와 양을 제물로 바칠 수 있습니다. 고기의 일부 또는 그에 상응하는 금액이 가난한 사람들에게 기부되어 그들도 함께 축하할 수 있습니다. 모스크는 축제를 위한 장식 조명으로 환하게 장식되고, 선물을 교환할 수 있으며 밤에는 폭죽 소리를 들을 수 있습니다. 많은 지역 무슬림들은 그들의 비무슬림 친구들을 집에서 식사에 함께 초대하여 축하 행사를 함께 할 수 있습니다.

 

 

 

2023년 상반기 말레이시아 공휴일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많은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 말레이시아 한인회에서 많은 소식을 받으시려면 클릭해 주세요

https://mykorean.org/

 

말레이시아 한인회

말레이시아 한인회

mykorean.org

👉More than 한인회 카카오톡 

https://open.kakao.com/o/gQSZ5YVe 

 👉 말레이시아 한인회 인스타그램 바로가기

https://www.instagram.com/korean_society_in_malaysia/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