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re than 말레이시아/말레이시아 생활

말레이시아 교통/ 전철과 그랩, 택시 대중교통 이용하기

korean_society_in_malaysia 2023. 3. 7. 15:15

안녕하세요!

 

오늘은 지난번에 이어 말레이시아 교통정보에 대해 포스팅하려고 합니다.

말레이시아에서 버스, 그랩 등 다양한 대중교통이 있지만

그중에서도 약간 복잡할 수 있는 지하철이용과 그랩, 버스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해요.

 

처음 말레이시아로 오시거나 오실 계획이 있으신 분들은 주의 깊게 봐주세요!

 

 

 

 

 

 

지하철 이용하기

 

말레이시아의 교통수단은 다양합니다. 지하철, 버스, 택시, Grab(그랩) 등을 이용할 수 있으며, 대중교통이 발달해 있습니다. 

 

말레이시아에서 운영되는 지하철 중에서 가장 큰 차이점은 LRT(Light Rail Transit), MRT(Mass Rapid Transit), Monorail이라는 3개의 다른 철도 시스템이 운영된다는 것입니다. 이들 철도 시스템 각각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MRT(말레이시아 라일)  
  • MRT는 시내와 시 외곽을 다닙니다.
  • 지상과 지하가 있으며, KL(Kuala Lumpur)과 주변 지역을 연결합니다.
  • MRT는 3개 노선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MRT1, MRT2, MRT3로 이루어진 대규모 철도 시스템입니다.

 

  2.  LRT(래피드 KL)

  • LRT는 주로 시내로 다닙니다.
  • 지상과 지하가 있으며, KL(Kuala Lumpur)과 주변 지역을 연결합니다.
  • LRT는 2개 노선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LRT1, LRT2로 불립니다.

 

  3.  모노레일

  • 지상으로 다니고, KL(Kuala Lumpur)과 주변 지역을 연결합니다.
  • 모노레일은 1개 노선으로 단일 철도 시스템입니다.

 

 

위와 같이 말레이시아 지하철은 MRT, LRT, 모노레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각의 노선은 KL(Kuala Lumpur)을 비롯한 말레이시아의 주요 도시와 지역을 연결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지하철 시스템 각각은 운영 목적, 차량의 구성, 구조 등에서 차이가 있으며, 목적지와 이동 시간에 따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말레이시아 버스, 전철 등 대중교통을 이용하실 때 필요한 Touch n Go는 충전 가능한 교통카드로, 대중교통을 많이 이용할 예정이라면 현금으로 승차권을 구입하는 것보다 이 카드를 구입하는 것이 더 저렴합니다.

이 카드를 이용해 탑승하기 위해서는 최소 3링깃의 잔액이 있어야 하고, 모든 역의 매표소에서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현금으로 승차권을 구입할 때는 자판기에서 승차권을 구입하고 개찰구에 토큰을 찍으면 승차하실 수 있습니다.

승차할 때는 토큰을 터치해서 찍고, 나갈 때는 개찰구 슬롯에 넣고 나가면 됩니다.

 

요금은 거리에 따라 차등 적용되며 1.6링깃~6.7링깃까지 노선과 운행역에 따라 다릅니다.

운영시간은 오전 6시부터 운행을 시작하고 23시~24시까지 운행을 하는데, 운행종료시간은 역마다 차이가 있으므로 늦게 이용하실 계획이라면 사전에 확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LRT와 Monorail
지상 LRT 와 지하 LRT

처음에 가장 혼란스러웠던 부분은 바로 환승이었는데요.

역 안에서 모든 환승을 할 수 있는 우리나라와 다르게, 역 안에 있지않고 밖으로 걸어나가서 환승해야하는 경우가 많답니다.

분명히 노선도에서는 환승표시가 되어있는데 역안에 환승할 전철이 없어서 얼마나 당황했던지요.

노선도를 볼 때, 환승그림에 아령 같은 표시가 있다면 그것은 완전히 밖으로 나가서 걸어야 한다는 뜻이랍니다.

 

 

 

그랩이용과 비용

 

말레이시아에서는 택시이용을 핸드폰으로 '그랩'을 다운로드하신 후 앱으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그랩에서는 음식배달, 택시, 물건배달뿐만 아니라 마트나 식당에서 결제까지도 가능한 플랫폼입니다.

택시이용은 오토바이가 아닌 자동차로만 이용이 가능합니다.

 

그랩과 같은 플랫폼으로 '에어아시아'도 있는데요, 일반적으로 에어아시아가 그랩보다는 싼 편이지만, 간혹 가다가 불친절한 기사님과 앉으면 엉덩이가 가려울 정도로 더러운 차를 만나실 수 도 있습니다 ㅠㅠ.

안전과 편의를 생각한다면 조금 더 돈이 추가되더라도 그랩을 이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려요. 

 

 

 

앱에서 출발지와 도착지를 설정하고 예약을 하면 곧바로 기사가 잡힙니다.

기사와 연락할 수 있는 전화번호와 메시지 이용이 가능하니 요청사항이 있을경우 메세지 기능을 이용하면 간편하지요.

도착 후에 결제는 자동 결제되는 시스템으로,  따로 팁이라거나 협상을 할 필요가 없습니다.

 

물가상승에 이어 그랩도 비용이 많이 올랐는데요, 수요와 시간에 따라 차등적용되지만 요즘은 가까운 15분 거리에 25링깃 (7~8천 원 ) 내외로 나오는 것 같습니다.

특히 출퇴근시간과 심야시간에는 요금이 배로 오르기도 하고 교통정체가 심해서 출퇴근시간에는 가능하면 그랩보다 지하철을 이용하시는 게 더 빠르기도 합니다.

 

 

 

그랩이용 시 주의사항

그랩을 이용하실 때 예상치 못한 일과 마주할 때가 있는데요, 몇 가지 알려드리겠습니다.

 

1. 톨비는 따로 결제해야 합니다

톨비를 지나게 된다면, 톨비는 따로 청구되기 때문에 예약할 때 기본금액에 톨비까지 포함하여 결제해야 합니다.

간혹 가다가 톨게이트를 지나지도 않았는데 톨비 달라고 요구하시는 경우도 있습니다만, 멀지 않다면 2~3링깃 정도로 추가됩니다.

 

2. 말레이시아 유심으로 인증해야 합니다.

한국은 그랩서비스 인증이 안되기 때문에,  말레이시아에 와서 로밍이나 유심을 바꿔 끼신 후에 인증하실 수 있습니다. 

 

3. 시간과 교통상황에 따라 다른 요금차이

미터기 요금이 아닌, 목적지가 설정되는 순간 전체 요금이 설정되기 때문에 같은 거리여도 매시간마다 가격이 다릅니다.

그랩의 가격은 고객의 수요가 증가하면 그랩비도 함께 오르기 때문에 출퇴근, 주말, 심야시간에는 더욱 비싸질 수 있습니다.

 

4.GPS로 픽업장소 지정하기

목적지를 설정할 때, GPS가 정확하지 않는 경우가 있어서 콘도의 경우 입구가 어느 동인지, 쇼핑몰의 경우 어디 쪽 입구인지  정확한 주소를 입력해야 합니다.  

 

 

버스 이용하기

 

버스이용에는 무료버스인 GO KL과 Rapid kl 두 가지가 있습니다.

GO KL은 11개의 노선에서 무료로 버스를 운행하고 있고 노선은 다음과 같습니다.

 

퍼플라인 : 차이나타운 -부킷빈땅

그린라인 : 부킷빈땅 -klcc 

레드라인 : KL sentral - Chow kit

블루라인 : 당왕기 - Terminal Jalan Tun Razka

 

출퇴근시간에는 5분 간격, 보통은 10분 간격이고 오전 6시부터 오후 11시까지 운행합니다.

GO KL은 시간 배분이 잘 되어 효율적으로 운영되며 표지판도 잘 설치되어 있지만, 출퇴근 시간에는 매우 붐비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Rapid kl 은 버스는 이용요금은 1.8~5.0 링깃정도로 부담 없는 가격이지만 , 운행간격이 길고 표지판이 완전하지 않아서 이용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또한 버스는 현금을 받지 않기 때문에 반드시 교통카드인 'Touch n Go'를 이용해야 하고, 탑승 시 카드를 찍고 내릴 때 다시 찍고 내리면 됩니다.

 

 Tempata (로컬 셔틀), Utama (간선 라인) , BET (익스프레스 서비스) 버스 번호 앞에,  T, U , BET로 표시됩니다.

 

👉노선확인은 링크에서 확인해 주세요.

https://myrapid.com.my/bus-train/rapid-kl/bus/

 

Rapid KL - Bus - MyRapid

Rapid KL - Bus Info Schedules. Routes. Service Highlights. Kempen TERIMA KASIHLorem ipsum dolor sit amet consectetur adipiscing elit dolorInfo LanjutNadiputra Putrajaya Mulai 1 Jan 2023Lorem ipsum dolor sit amet consectetur adipiscing elit dolorInfo Lanjut

myrapid.com.my

 

 

 

 

 

 

 

 

 

 

👉 말레이시아 한인회에서 많은 소식을 받으시려면 클릭해 주세요

https://mykorean.org/

 

말레이시아 한인회

말레이시아 한인회

mykorean.org

👉More than 한인회 카카오톡 

https://open.kakao.com/o/gQSZ5YVe 

 👉 말레이시아 한인회 인스타그램 바로가기

https://www.instagram.com/korean_society_in_malaysia/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