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re than 말레이시아/말레이시아 생활

말레이시아 링깃 (RM) 환전 하는법 , 쿠알라룸푸르 환전소 추천

korean_society_in_malaysia 2023. 6. 27. 13:16

 

 

 

안녕하세요.

 

말레이시아에 오시기전에 가장 중요한 정보 중 하나인 환전 잘하는 방법에 대해서 포스팅하려고 합니다.

오늘은 '환전' 주제로 잘하는 방법과 어디에서 할 수 있는지 자세하게 알려드릴게요.

 

 

오늘의 환율정보!

 

요즘 링깃이 대폭 떨어지고 있음에 따라 링깃값이 많이 싸졌는데요,

5년전 가격과 비교해도 가장 낮을만큼  요근래 많이 하락했다고 하네요.

보통 가장 높을때는 1링깃=300원 정도이고 , 가장 낮을때는 270링깃을 왔다갔다 하는데요,

2023년 6월 19일 날짜 기준으로 277.55원 입니다.

말레이시아에 오기를 계획하고 계신다면 이렇게 쌀 때 한꺼번에 환전해두는것도 좋은방법이겠지요.

 

 

링깃은 5,10,20,50 센트와 지폐의 1,5,10,20,50,100 링깃으로 총 6종류의 지폐가 있습니다.

 

링깃을 계산할때 270원 곱하고 ,, 계산기 두들기고,, 암산하기 어렵잖아요.

간단하게 링깃가격에 300을 곱하면 대략 원화가격이니

300을 곱해 계산해보고 그것보단 싼 가격이라고 생각하면 쉽게 계산할 수 있답니다 .

 

100링깃은 원화로 대략 3만원, 50링깃은 대략 만 오천원 정도로 생각하면 쉽겠지요?

 

환전, 어떻게 해야 잘 하는걸까요?

 

말레이시아에 한달살기로 오시거나 , 여행으로 오시는 분들이라면 환전을 미리 해와야할지, 어디서할지 고민이실텐데요,

다음과 같이 환전을 하는 몇가지 방법이 있답니다.

 

1. 공항에서 환전하기

공항 환전소

 

공항은 가장 환율이 안좋은 곳으로, 숙소를 이동하는 동안의 최소한의 경비정도만 공항에서 환전을 한 후, 나머지는 시내에서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공항 환율은 가장 낮은 환율과 비교했을 때도  시내 쇼핑몰 환전소보다 크게 15%까지도 차이가 날 수 있어요.

따라서 공항에서는 식사와 그랩 또는 공항 철도 이용 등과 같이 링깃이 급하게 필요한 경우를 대비해 3만원 정도 소액만 환전을 하시는것이 좋습니다.

 

참고로, 공항에서 쿠알라룸푸르 시내까지 그랩으로 이용시 70~80링깃 (2만원 ~ 2만5천원 대) 이고, 유심칩 비용은 20~35링깃(6천원~만원 대) 정도 되는것을 감안하고 준비하시는것이 좋아요.

 

말레이시아에 한달살기나 장기간 체류 하실 경우라면 공항에서 와이파이를 무료로 사용가능하니, 유심칩도 공항에서 구매하지 마시고 시내에 와서 쇼핑몰안에있는 통신사 (Maxis,hotlink)에서 유심을 구입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말레이시아에서 원화를 링깃으로 환전하기

 

말레이시아에서도 원화를 링깃으로 환전 가능하답니다.

일부 바꾸어 줄 수 없는 곳도 간혹가다 있을 수는 있지만, 그런 경우는 많지 않아요.

쿠알라룸푸르는 원화 환율이 좋은 편이라서 5만원권으로 가져오신다면 환전을 하시기에 좋습니다.

 

시내에도 쇼핑 몰 안에 환전소들이 많이 있으니 쉽게 찾아볼 수 있어요.

시내에서 원화를 링깃으로 환율 하는것이 공항이나 은행의 환율보다 좋기 때문에 가장 싸고 저렴하게 환전할 수 있는 방법으로 추천드립니다.

 

 

3.달러로 환전하고 또 링깃으로 환전하기

 

말레이시아에 처음 오시는 분들이 가장 큰 실수를 하는것이 바로 원화 환전이 안되는 줄 알고 달러로 환전하고 또 링깃으로 환전하는 이중환전을 하는 것인데요,

달러 환전시 환율 우대를 받더라도 이중환전으로 인한 수수료가 두배로 들기때문에 추천하지 않습니다.

 

 

4.한국에서 링깃으로 환전하기

 

한국에서 수수료 우대를 받을 수 있는 은행을 잘 찾아보시고 링깃으로 환전 가능한 은행을 찾아서 직접 환전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하지만 은행에 따라 링깃이 없는 경우가 있으니 잘 확인해보고 가세요

 

 

5.해외인출 가능한 체크카드 또는 신용카드 사용하기

 

마지막으로 환전을 하지않고 ATM기에서 출금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많은 돈을 미리 환전할 필요가 없고, 한번에 환전한 돈을 많이 가지고 다닐 필요가 없이 필요한 때에 필요한 만큼 일출하여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이지요.

시내 어디서나 돈이 필요하다면 ATM기만 찾으면 되니까요!

 

해외에서도 인출이 가능한 카드라면 모두 가능하지만, 그런 경우에는 수수료가 부담이 될 수도 있어요.

하지만! 수수료가 할인되는 ATM 전용 인출카드인 exk카드를 미리 한국에서 발급받아 오시면 현지 ATM기에서 돈을 뽑아도 수수료가 할인되어 싼 가격으로 출금할 수 있답니다 !

또한  트레블월렛을 이용하신다면 모바일환전으로 모바일 결제 뿐만아니라 카드결제, ATM출금 모두 가능하니, 미리 준비해 오신다면 좋을 것 같습니다.

 

  • exk 카드 사용법

원화로 카드에 입금해 두고 필요한만큼 현지 ATM에서 현지 통화로 출금

(exk마크가 있는 기기에서 출금이 가능)
-> 출금용

 

  • 트레블월렛 사용법

충전한 금액만큼 모바일 환전이 되어 , 현지에서 카드로 사용한다 or  어플로 결제한다 or 현지 ATM에서 현지 통화를 출금

(visa 마크가 있는 기기에서 출금이 가능)

-> 카드결제 + 어플결제 + 출금용​

 

어디에서 환전 할 수 있을까?

 

쿠알라룸푸르의 시내에는 환전소들이 좋은 환율로 많이 있습니다.

더욱 환율 좋은곳으로 찾아 환전하러 가도 되기는 하지만, 환율차이가 크지않기 때문에, 이동하는 시간과 비용을 생각한다면 가까운 환전소에서 환전을 하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환전소는 대부분 쇼핑몰 안에 한두개 이상은 꼭 있으니 가까운 환전소를 검색해보고 가시는것을 추천드려요.

 

 

미드벨리 환전소

 

쿠알라룸푸르 시내에는 많은 환전소를 찾을 수 있지만 그중에서도 가장 환율이 좋은 곳은 미드벨리가 유명합니다.

유명한 만큼 환전하는 사람도 많아 1~2시간 이상은 기다려야 하기도 해요.

미드벨리에 가깝게 있다면 이곳에서 한번에 환전하는것을 추천드리지만, 시간이 시간이니만큼 꼭 이곳이 아니더라도 환율 좋은 환전소가 많이 있으니 멀리서까지 오실 필요는 없어요.

 

 

미드밸리 메가몰은 규모가 상당히 큰 쇼핑몰로 가든스몰과 연결되어 처음 방문하면 찾기 힘들 수도 있는데요,

미드밸리 메가몰 지하 '막스앤스펜서' 식품매장 옆에 3개가 나란히 붙어 있습니다.

이 세 곳 외에도 환전소가 더 있지만 세 곳이 모여있어 환율을 비교하기도 찾기도 쉬워 언제나 환전하는 사람들로 북적인답니다.

 

 

말레이시아 대표 베이커리 '라벤더'를 찾아가시면 환전소를 찾기가 쉽습니다.

한화로 약 90만원, 3000링깃 이상 환전할 경우에는 여권을 확인하기 때문에 많은 비용을 환전하실 경우 여권도 지참도 잊지마세요.

여러 환전소를 이용하시거나 여러 번에 나눠서 환전을 하면 여권 확인 없이 환전이 가능하답니다.

 

 

 

환전소 앞에 있는 전광판에서 실시간 환율을 확인할 수 있어서 비교해 가며 환전하실 수 있어요.

환율에 큰 차이가 있지는 않지만 고액을 환전할 경우에는 차이가 크니 꼼꼼히 비교해 보시고 환전하시길 바랍니다.

 

파빌리온 환전소

시내에서 가장 접근성이 좋은 파빌리온 몰도 좋은 환율의 환전소들이 있답니다.

가장 시내 중심지에 있고 교통이 편리하여 접근성이 좋다는것이 장점입니다.

 

 

파빌리온 몰 안에는 네개의 환전소가 있으니 여유가 되신다면 환율을 비교해보고 가장 저렴한 곳에서 하시는걸 추천드리지만,

모두 모여있지않고 떨어져있어 큰 규모의 쇼핑몰안에서 직접 찾아다니기에는 어려우실거에요.

시간이 여유치 않으신 분들을 위해 그중에서 가장 환율이 좋은 환전소를 알려드릴게요.

 

 

추천해드릴 환전소는 파빌리온 메인입구에서 가까워 가장 찾기 쉬운 환전소입니다.

메인입구에서 들어가면 오른쪽 코너에 있는 에스컬레이터로 내려가면 바로 환전소가 보입니다.

 

 

'KL Remit Change' 환전소는 가장 찾기가 쉽고 파빌리온 환전소들중 가장 환율이 좋은곳이어서 언제나 사람들이 붐빈답니다.

 

 

 

kl 센트럴 역 근처의 nu 센트럴에 위치한 환전소

 

 

 

kl 센트럴 바로 옆의 nu 센트럴에 있는 환전소 입니다.

nu 센트럴 가장 아래층으로 가면 바로 보이는 마트 왼쪽 코너에 위치해있습니다.

입구앞에 바로 있어서 들어오시면서 확인하실 수도 있을거에요

위치가 접근성이 좋고 환율도 괜찮아서 추천드리는 곳이랍니다.

 

 

 

 

이렇게 환전하는 방법과 환전소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

똑똑하고 현명한 환전에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728x90